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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580번: 스도쿠
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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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, 게임 시작 전 일부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.
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.
-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-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위의 예의 경우,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.
또한 위쪽 가운데 위치한 3x3 정사각형의 경우에는 3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이 이미 쓰여있으므로 가운데 빈 칸에는 3이 들어가야 한다.
이와 같이 빈 칸을 차례로 채워 가면 다음과 같은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.
게임 시작 전 스도쿠 판에 쓰여 있는 숫자들의 정보가 주어질 때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최종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.
출력
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.
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.
난이도
solved.ac 티어 기준 gold 4 문제.
접근방법
문제를 읽자마자 전형적인 백트래킹 문제라고 생각했다.
모든 경우의 수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9^(빈칸개수) 만큼의 시간복잡도가 필요하지만, 가능성이 없는 경우는 그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지 않음으로써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해결이 가능하다.
풀이 과정
1. 빈칸에 대한 좌표를 저장
2. 각 빈칸에 대해 중복순열 알고리즘을 사용해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한다.
3. 조건식을 추가하여 유망하지 않은 경우 탐색을 하지 않는다.
풀이 코드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Boj_2580_스토쿠 {
static int[][] board = new int[9][9];
static ArrayList<int[]> emptyPoint = new ArrayList<>();
static int[][] writeBoard = new int[9][9];
static boolean isSolved = false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9; j++) {
int nu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board[i][j] = num;
if (num == 0) {
emptyPoint.add(new int[]{i, j});
}
}
}
for(int i = 0; i < 9; i++){
writeBoard[i] = board[i].clone();
}
backTracking(0);
}
// 2. 각 빈칸에 대해 중복순열 알고리즘을 사용해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한다.
private static void backTracking(int depth) {
if (depth == emptyPoint.size()) {
printSdoku(writeBoard);
isSolved = true;
return;
}
for (int i = 1; i <= 9; i++) {
if(isSolved){
return;
}
// 3. 조건식을 추가하여 유망하지 않은 경우 탐색을 하지 않는다.
if (isPromising(writeBoard, depth, i)) {
int[] point = emptyPoint.get(depth);
writeBoard[point[0]][point[1]] = i;
backTracking(depth + 1);
writeBoard[point[0]][point[1]] = 0;
}
}
}
// 조건식 - 가로, 세로, 박스에 대해 num을 놓을 수 있으면 true, 불가능하면 false 리턴
private static boolean isPromising(int[][] board, int depth, int num) {
int[] point = emptyPoint.get(depth);
// 가로, 세로
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if (board[point[0]][i] == num) {
return false;
}
if (board[i][point[1]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// 박스
for (int i = point[0] / 3 * 3; i < point[0] / 3 * 3 + 3; i++) {
for (int j = point[1] / 3 * 3; j < point[1] / 3 * 3 + 3; j++) {
if (board[i][j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}
return true;
}
// 스도쿠를 출력한다.
private static void printSdoku(int[][] board) {
for (int i = 0; i < 9; i++) {
for (int j = 0; j < 9; j++) {
System.out.print(board[i][j] + " ");
}
System.out.println(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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